건강하게 살자

올바른 다이어트

운영자 2006.11.29 10:31 조회 수 : 397

기분 좋게 먹고, 기분 좋게 운동하라!
비만인 사람은 먹고 싶은 음식을 참고 참았다가 한꺼번에 폭식하는 경향이 있다. 폭식한 후에는 백발백중 자신을 자책하며 자신감을 잃어버린다. 다이어트에 적절한 식이요법은 음식이 너무 먹고 싶을 땐 망설이지 말고 먹자. 기분 좋게 먹고 대신 먹은 만큼 열심히 운동하면 된다.

과일을 두려워하라!
여자들이 쉽게 착각하는 부분 중 하나는 밥을 거의 안 먹고 과일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는 것. 과일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져있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살이 찐다. 특히 당분이 많은 과일들은 밥보다 칼로리가 높다. 이제 과일도 적당히 먹자.
특히, 저녁에는 먹지 않는 것이 상책이다.

점잔 피우지 마라!
즐겁게 생활하면 다이어트도 쉽고, 몸도 마음도 활기차게 된다.

계절 음식, 자연식을 먹어라!
기분 좋게 먹은 독이 억지로 먹은 보약보다 나을 수도 있다. 중요한건 어떤 음식이든 기분 좋게 먹는 것.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계절과일이나 자연식과 친해지자. 체질이 차가운 사람은 따뜻한 음식을, 열이 많은 사람은 차게 해서 먹을 것을 권한다.  

불규칙한 식습관을 바꾸라!
가능한 하루 세끼를 정해진 시간에 먹어라. 특히 아침, 점심을 대충 해결하고, 저녁을 몰아서 먹는 식습관은 다이어트 최대의 적. 혼자 먹는 점심이라도 정성스럽게 요리해 먹으면, 건강은 물론 자신을 위한 투자에 기분까지 좋아진다.  

배고프지 않아도 때가되면 먹고,
배부르지 않아도 양이 되면 그만 먹어라!
식욕 억제에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기계적인 식사를 하는 것, 기계적으로 식사를 하면 뇌에서 포만을 느끼는 역치가 낮아진다. 늘 일정한 양을 먹으니 그만큼 배가 부르다고 느끼게 되고, 늘 인정한 시간이 되면 먹고 다른 때는 먹지 않으니 우리 몸도 그 시간 외에는 배고픔을 느끼지 않게 되는것이다.  

조리법을 바꾸라!
볶거나 튀기는 대신 찌고 굽고 데치는 요리법으로 바꾼다. 같은 재료라도 조리법에 따라 칼로리가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야채를 먹을 때도 볶는 대신 삶아 먹으면 칼로리가 반으로 줄어든다.


몸의 긴장을 늦추지 마라!
마치 모델이 된 듯 배에 힘을 주고 꼿꼿이 편 채 걸어다니자. 특히 식사 할 때는 몸을 구부리고 먹는 경향이 잇는데 이렇게 되면 포만감이 쉽게 오지 않아 평소 양보다 많이 먹게 되어 나중에 오는 부담스러운 포만감이 죄책감을 들게 한다. 항상 몸을 바르게 펴고 천천히 먹는 습관을 들이자.

간식에 변화를 주어라!
생채소, 저지방 유제품, 약간의 과일을 준비해 가지고 다니면서 배고플 때 먹는 습관을 들인다. 야식을 참지 못할 땐 야채죽, 뜨거운 우유, 버 섯 수프, 해조 샐러드, 곤약이 좋다.

물은 하루에 2ℓ이상 마셔라!
아침에 일어나서 반드시 찬물 2컵을 마실 것, 2컵은 고역스러울 수 있지만 습관을 들이면 변비에 즉효다. 또 물은 수시로 마시면 포만감을 주고 혈액 순활에도 좋다. 운동할 때도 중간 중간 마시면 도움이 된다.

쉬지 않고 몸을 움직여라!
한두 정거장은 걸어 다니거나 아파트 계단은 걸어 올라가는 등 자신만의 생활 속 운동규칙을 만들어놓자. 또 자기 전에는 스트레칭이나 몸을 푸는 요가 동작으로 15분 정도 투자해 보자.  

CopyRight(c) 2002~ www.gichunmun.com Phone : 010-8480-4489